우연히 티스토리 앱을 설치했다가 아래 화면을 보게 되었습니다.
스킨의 페이지 로딩화면이 계속 나올 뿐 포스트 내용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분명 pc나 모바일에서는 제대로 보이므로 서버 문제는 아니고 스킨의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손가락으로 화면을 축소해 보니 아래와 같이 페이지는 제대로 로드되었지만 로딩화면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html css코드에서 로딩 화면 시간을 수정 해보거나, 혹시나 티스토리 정책이 바뀌게 되어서 오류가 생긴 걸까 확인해 보았지만 모두 아니었습니다.
원인은 바로 처음 블로그를 만들 때 설정해 둔 모바일에서 접속 시 pc버전 url로 리다이렉트 되게 설정해 둔 게 문제를 일으킨 것이였습니다.
티스토리는 모바일에서 블로그에 접속할 때 기본적으로 모바일웹으로 보이도록 되어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한 스킨대신 티스토리 모바일스킨으로 동일하게 보입니다.
이렇게요.
이 모바일웹을 사용하지 않도록 관리자페이지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저는 제 스킨을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도록 설정을 해 줬습니다.
하지만 바로 적용이 되지 않아서 구글링으로 강제로 리다이렉트 되도록 설정해 둔 게 원인이었습니다.
스킨 수정에 업로드한 redirect.js를 삭제하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해 놓은 추적 ID를 삭제합니다.
다행히 수정하니 제대로 잘 뜹니다. 휴~
뭐든 제대로 알아보고.. 적용하자 라는 교훈을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