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부터 M3까지의 애플 실리콘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Mac은 가상환경 구축에 제약이 많습니다.
애플 실리콘 자체가 2020년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그 이전에 나온 운영체제(OS)들, 특히 ARM 아키텍처를 지원하지 않는 OS는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인텔 기반 Mac과 달리 M1 Mac에서 Windows를 설치하기 어려운 것도 이 때문입니다.
어쨌든, M1 및 M2 Mac에서 설치할 수 있는 Ubuntu의 가장 오래된 버전은 18.04.6입니다. 이 버전부터 ARM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Ubuntu 18.04는 2018년에 출시된 버전이라 2020년에 나온 애플 실리콘과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2020년에 출시된 Ubuntu 20.04 버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현재 Ubuntu 20.x 버전은 공식 사이트에서 데스크톱 이미지가 제공되지 않고, 서버 이미지(server image)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gui를 사용하려면 서버이미지를 설치한 후 데스크톱을 그 위에 설치해 주어야합니다.
서버 이미지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소 복잡할 수 있으니,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데스크톱이미지가 꼭 필요하시다면, 패러렐즈 가상환경에서 제공하는 24.x 버전의 우분투는 자동으로 데스크탑 이미지로 설치되니
그쪽으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